01. JAVA 설치 및 환경 설정


먼저 오라클 홈페이지(http://www.oracle.com/)로 이동 후 Download Java For Developers 메뉴로 접근합니다.

(http://www.oracle.com/technetwork/java/javase로 바로 접근할 수도 있습니다.)

JDK는 최신 버전 또는 이전 버전을 다운로드하여 설치하면 됩니다.


JDK8 다운로드 URL : http://www.oracle.com/technetwork/java/javase/downloads/jdk8-downloads-2133151.html

JDK7 다운로드 URL http://www.oracle.com/technetwork/java/javase/downloads/java-archive-downloads-javase7-521261.html 





설치 시 JAVA 설치 폴더는 C:\Program Files로 설정되는 것이 기본이지만, C:\java 로 변경해 줍니다.

C:\java로 변경하는 이유는 java관련 개발툴의 설치 위치를 C:\java로 설정하기 위함입니다. 

JDK 설치 후 JRE의 설치 화면이 뜨는데 JRE는 설치하지 않아도 됩니다.



설치가 완료되었으면 자바 환경 변수 설정을 해야합니다. 내 컴퓨터의 속성에서 [고급 시스템 설정]을 클릭합니다.



고급 탭의 환경변수에 들어가서 하단의 새로 만들기를 통해 새 시스템 변수를 다음과 같이 입력 합니다

첫번째는 변수 이름에 JAVA_HOME이며, 변수 값은 설치한 JDK의 설치 경로를 넣으면 됩니다. 

두번째 [시스템 변수]에서 이미 등록되어 있는 Path 를 찾아 변수값 뒤에 ;%JAVA_HOME%\bin; 을 붙여줍니다.



Window 10의 경우에는 JAVA_HOME의 설정은 동일하지만, Path 변수는 문자열 맨 끝에 추가하는 것이 아니, 목록에서 추가하는 것으로 설정이 보다 깔끔합니다.



환경변수 설정이 끝났습니다. 정상적으로 설치가 되었는지 확인을 해보겠습니다.

cmd 에 들어가서 java –version 명령어로 현재 설치한 버전이 맞는지 확인합니다.